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성일하이텍 상장_2차전지 관련

by 룰루찡 2021. 12. 26.

 

현재 기준 증권가에서 최고 핫한 키워드는 메타버스 그리고 NFT일것입니다. 하지만 2021년 전체로 돌아본다면 최고의 키워드는 단연 '2차전지'가 아닐까 합니다. 본격적인 전기차 대중화의 시대로 접어든 올해부터 2차전지 관련주는 언제나 핫했습니다. 지금NFT에 스치기만 해도 상한가를 치지만 올초 중반까지만 해도 2차전지에 스치기만 해도 상한가를 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옥석가리기에 들어갈듯한 분위기에 약간은 시들해진듯도 하지만 2차전지는 향후 몇년간은 증권계를 주름잡을 유효할 아이템입니다. 내년 여기 2차전지 키워드에 기름을 부워줄 또다른 기업이 상장을 준비중입니다.

'성일하이텍'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수명이 다한 폐배터리는 그 자체로는 사용하기가 힘들 수 있지만 내부에 있는 배터리 재료등은 정제해서 다시 사용이 가능하기에 지속가능한 전기차시대와 환경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배터리 재활용은 전기차시대의 중요한 화두입니다.

시크릿쥬쥬 진주반달 크로스 백 K0127

 

현재 전세계 성장의 화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입니다. 유럽, 미국, 아시아 등 전세계가 이 트렌드에 동의하고 있으며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제 친환경사업은 어찌보면 발전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이런면에서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은 전망이 밝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관련 성일하이텍이 대표적입니다. 2000년 설립한 성일하이텍은 PDP(플라즈마디스플레이패널)에서 은, 백금, 팔라듐 등 귀금속을 회수하는 사업을 하였으나 PDP시장이 침체하면서 새로운 사업 발굴에 나섰고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08년 전북 군산에 리튬이온전지의 물리적 전처리 공장을 세우고 2011년에는 습식공장을 준공하면서 사업을 본격 시작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배터리 폐기물을 분해해 습식 제련 과정을 거쳐 소재를 양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후로 말레이시아 중국 헝가리 등에 법인을 세우며 세를 확장중입니다.

 

성일하이텍의 구체적 사업모델은 폐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등을 회수하여 상품화하는 작업입니다. 성일하이텍은 배터리업체로부터 불량품과 스크랩을 받아오거나 완제품업체의 폐배터리 혹은 파우더 등 원자재를 구매합니다. 현재 가장 큰 거래처는 삼성SDI며, 엘지에너지솔류선, SK이노베이션과도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황산코발트, 황산니켈, 황산망간, 탄산리튬 or 금속형태의 니켈 금속, 구리 금속등을 생산합니다.

레고 디즈니프린세스 41168 겨울왕국2 엘사의 보석상자, 혼합 색상

2차전지 시장과 폐배터리 활용시장이 커지면서 캐파 확대에도 열심입니다. 작년 4월 군산 2공장(G2)을 증설했으며 블랙파우더 기준 16,000톤의 캐파를 갖췄습니다. 2023년 까지 36,000톤까지 캐파를 늘릴예정입니다.

올해 7월에는 헝가리에 제2리사이클링파크를 완성했습니다. 기존 제1파크와 함께 6만톤의 캐파를 자랑합니다. 향후 헝가리 제3파크, 독일 제1파크, 그리고 폴란드에도 진출할 예정 특히 동유럽은 2차전지 배터리셀업체와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 배터리 소재 기업들도 앞다투어 진출하고 있어 폐배터리 시장 선점에 중요한 무대가 될것입니다.

​향후 폐배터리 시장규모는 2030년 20조원, 2050년에는 600조원으로 커질전망입니다. 국내에서는 포스코, 고려아연 등도 사업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성일하이텍은 시장을 선점하고 먼저 출발에 나서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작년기준 성일하이텍은 62억원의 영업손실, 2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DB금융투자에서는 올해 성일하이텍이 흑자로 전환될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매출액 1,370억원에 10%대 영억이익을 기록할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030년 기준 연간 1조원 매출을 전망하기도 합니다.

타요 빙글빙글 트랙 놀이세트, 혼합 색상

상장일정

상장일 : 2022년 2월~3월 예정

상장주관사 : KB증권, 대신증권 ​

 

이제 막 상장준비를 시작하고 있는지라 별다른 정보는 없습니다. 주관사만 KB와 대신으로 정했으며, 상장으로 인한 자금은 국내 제3공장 증설과 해외공장 증설을 위한 자금으로 쓰일 예정입니다. 

2차전지 시장은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는 만큼 꾸준히 커질시장입니다. 이미 트렌드에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온만큼 투자자라면 2차전지에 관심을 안 가질수 없습니다. 엘지에너지솔류션, 삼성SDI등 배터리셀업체 엘앤에프, 엔캠,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SKiet 등 2차전지 소재업체 그리고 성일하이텍으로 대표되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모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할 기업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