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분석할 기업은 SK바이오사이언스인데요, 간단한 기업소개를 시작으로 최근이슈, 기술적분석, 목표주가, 배당금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의 VAX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및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임대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바로이어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본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 최근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공모주 청약, 백신, 코로나관련주, ESG전략 순서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매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실적을 집계한 결과, 누적 매출액 9290억원,영업이익 4742억원으로 영업이익률 51%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는 2018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며특히 지난해 4분기에만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73% 증가한 4509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27% 증가한 2539억원을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실적 상승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글로벌 기업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CMO(위탁생산) 계약에 따른 원액 및 완제 생산과 미국 바이오 기업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에 따른 원액 생산이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역대 최고 증거금이 모였던 공모주 청약
작년 3월,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공모주 청약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 청약에 60조원 넘는 뭉칫돈이 몰렸으며 역대 최대 규모였던 것이죠.
심지어 최고 청약 한도(12만6000주)인 40억9500만원을 넣는 투자자도 꽤 있었을 정도로 투자 열기는 뜨거웠으며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이달 들어 1조3000억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보아 빚투(빚내서 투자)를 한 투자자도 매우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상장 직후 따상을 했지만, 그 후 계속 하락하며 성적표는 부진했습니다. 이에 SK바이오의 계열사 SK바이오팜의 주가가 일종의 ‘학습효과’를 유발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SK바이오팜은 SK바이오에 앞서 지난해 먼저 주식 시장에 상장했었습니다. 당시에도 지금처럼 이른바 ‘공모주 열풍’이 불었지만, 이후 주가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이죠.
유망 공모주로 소문난 종목이 상한가 직후 차익 매물이 나왔었다는 과거 경험이 SK바이오 주가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백신
SK바이오사이언스는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를 2017년12월 출시하여 2019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46% 를 확보하였으며R&D, 생산/판매, 네트워크의 시너지를 통해 대표적인 상품으로 '스카이셀플루', '스카이셀플루4가', '스카이조스터', '스카이바리셀라' 등 상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청약당시 역대급의 경쟁률을 자랑하며 상장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의 AZD1222와, 노바백스의 NVX-CoV2373를 국내에서 위탁 생산하게 되어 더욱더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관련주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선진국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부스터샷 임상 등을 통해 백신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나아가 '넥스트 팬데믹(Next Pandemic)'에 대응할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는 전략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신속 승인을 위한 순차심사 서류를 영국 의약품 규제 당국(MHRA)에 제출했다고 지난 16일 밝혔습니다.
또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영국 내 조건부 허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순차심사 단계를 거쳐 최대한 빠르게 최종 심사까지 진행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ESG전략
최근의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SK바이오사이언스 역시 ESG 경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작년 6월 이사회를 열고 'ESG위원회'와 '인사위원회'를 신설하였고 경영전략이나 주요 투자 관련사항은 ESG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국내 백신 전문기업이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한 사례는 처음이며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 중심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은 책임경영구현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회사의 의지"라며 ESG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기업정보
기술적분석
목표주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를 살펴보면, 상장후 따상에 성공하며 큰 흥행으로 이어지는 듯 했으나 다음날부터 약 2주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며 빠르게 인기가 식는 듯 했습니다.
그 후 약 4개월간 횡보하며 가격을 안정화시켰고, 작년 여름부터는 상승세를 맞이하여 한달사이에 2배가까이 상승, 36만원대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간차트에서는 캔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30분 차트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현재는 다시 출렁이는 가격속에서 다시 한번 상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가격대가 상당히 내려와있고 바닥을 다져가는 모습이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짧게 가져가면서 진입할 수 있는 포지션입니다. 30분 차트에서는 상승을 위한 조건이 갖춰졌으므로 짧게는 174,000원까지, 2차로는 200,000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135,000월 아래로 내려온다면 하락을 한 번 더 이어가겠다는 뜻이므로 손절라인으로 잡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차트와 기업 내부적 상황 모두 괜찮은 종목이므로, 매출의 호조와 튼튼한 재무상황이 앞으로 어떻게 주가에 반영될지 지켜보며 포트폴리오에 넣어두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배당금
최근 배당 배정기준일 : 없음
※ 배정기준일 : 배당지급을 받기 위해 주주가 자신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날짜
※ DPS : Dividend per Share , 주식 한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
※ 배당성향 = 배당금 총액 / 연결 당기순이익
※ 시가배당률 = 배당수익률 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주가 전망 최신판 (0) | 2022.03.31 |
---|---|
네이버 주가 전망 최신판 (0) | 2022.03.30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최신판 (0) | 2022.03.28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최신판 (0) | 2022.03.27 |
삼성 총수도 모른 삼성 주가 (0) | 2022.03.26 |
댓글